[신석기 혁명 퀴즈] 왕과 귀족이 없었다고요?! 진짜 변화는 이겁니다!
구석기 시대 인류가 자연의 ‘소비자’였다면, 신석기 시대 인류는 마침내 ‘생산자’로 거듭났습니다. 식량을 찾아 떠돌던 생활을 끝내고, 스스로 먹을 것을 만들고 한곳에 정착하기 시작한 것. 우리는 이 위대한 변화를 ‘신석기 혁명’이라 부릅니다.
오늘은 이 혁명이 구체적으로 우리 조상들의 경제와 생활 모습을 어떻게 바꾸어 놓았는지, 마치 타임머신을 타고 신석기 마을을 방문한 것처럼 생생하게 들여다보겠습니다.
‘신석기 혁명’이 가져온 변화로 보기 어려운 것은 무엇일까요?
신석기 혁명의 핵심은 **식량 생산의 시작**과 **정착 생활**입니다. 하지만 생산량이 아직 폭발적으로 많지는 않아서, 사유 재산이나 계급의 분화는 나타나지 않은 ‘평등 사회’였다는 점이 매우 중요합니다!
강력한 왕과 계급의 등장은 청동기 시대의 특징입니다!
인류가 자연에 의존하던 시대를 끝내고, 스스로의 힘으로 미래를 개척하기 시작했습니다.
농사를 짓기 시작하자, 더 이상 떠돌아다닐 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인류의 주거와 삶의 방식에 거대한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신석기 사회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아직 국가나 계급은 없었지만, 그들만의 질서와 구조를 갖추고 있었습니다.
농사를 짓고, 마을에 정착하고, 옷을 만들고, 자연을 숭배하기 시작한 신석기 시대. 이러한 삶의 방식의 대전환, 즉 ‘신석기 혁명’은 이후 청동기 시대의 국가 탄생과 인류 문명 발전의 튼튼한 초석이 되었습니다. 우리가 누리는 현대 문명의 뿌리가 바로 이 시대에 있음을 기억해 주세요.
신석기 시대 유물과 유적 총정리 – 땅속에서 찾은 ‘혁명’의 증거들 – 중학 역사
돌을 갈아 쓰던 평화로운 신석기 마을에, 번쩍이는 새로운 물질이 등장했습니다. 단단하고, 날카로우며, 황금빛과 초록빛이…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수학 실력을 업그레이드해 줄 곰쌤입니다. 지난 시간, 우리는 곱셈 공식을 이용해 복잡한 식을…
안녕하세요! 여러분의 수학 멘토, 곰쌤수학 곰쌤입니다. 복잡한 다항식의 곱셈, 혹시 아직도 분배법칙으로 하나하나 전개하고 계신가요?…
안녕하세요! 고등학교 1학년 수학의 첫걸음을 떼고 있는 학생 여러분! '다항식의 연산' 단원에서 여러분의 인내심을…
수학의 세계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여러분의 친절한 수학 가이드, 곰쌤입니다. 오늘은 많은 학생들이 처음에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