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념을 쏙쏙! 쉽게 이해하기
‘수’와 ‘숫자’는 매일 사용하지만 헷갈리기 쉬워요.
걱정 마세요! 레고 블록을 생각하면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어요.
① 숫자 (Digit) = 레고 블록 🧱
‘숫자’는 수를 만드는 재료예요. 레고 블록처럼 종류가 딱 정해져 있죠.
세상 모든 수를 만들 수 있는 신기한 블록은 딱 10개뿐이에요!
➡️ 0, 1, 2, 3, 4, 5, 6, 7, 8, 9
‘숫자’는 수를 만드는 재료예요. 레고 블록처럼 종류가 딱 정해져 있죠.
세상 모든 수를 만들 수 있는 신기한 블록은 딱 10개뿐이에요!
➡️ 0, 1, 2, 3, 4, 5, 6, 7, 8, 9
② 수 (Number) = 레고 작품 🏠
‘수’는 숫자 블록(재료)을 조립해서 만든 작품이에요. 사과의 개수, 키의 크기처럼 양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죠.
자동차, 집처럼 레고 작품이 무한하듯, 수도 무한히 만들 수 있어요.
➡️ 예: 숫자 1, 5를 합쳐서 수 15를 만들어요. 숫자 7 하나로 수 7을 만들 수도 있죠.
‘수’는 숫자 블록(재료)을 조립해서 만든 작품이에요. 사과의 개수, 키의 크기처럼 양이 얼마나 많은지 알려주죠.
자동차, 집처럼 레고 작품이 무한하듯, 수도 무한히 만들 수 있어요.
➡️ 예: 숫자 1, 5를 합쳐서 수 15를 만들어요. 숫자 7 하나로 수 7을 만들 수도 있죠.
③ 핵심 비교!
‘숫자‘는 글자를 만드는 ‘ㄱ, ㄴ, ㄷ’ 같은 낱글자이고,
‘수‘는 낱글자를 모아 만든 ‘하늘’, ‘바다’ 같은 단어와 같아요.
‘숫자‘는 글자를 만드는 ‘ㄱ, ㄴ, ㄷ’ 같은 낱글자이고,
‘수‘는 낱글자를 모아 만든 ‘하늘’, ‘바다’ 같은 단어와 같아요.
④ 자릿값의 마법! ✨
똑같은 숫자라도 어느 자리에 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크기의 ‘수’가 돼요. 이것이 바로 ‘자릿값’의 마법이에요!
➡️ 예: 수 555를 보세요. 똑같은 숫자 5가 세 번 쓰였지만, 맨 왼쪽 5는 수 500을, 가운데 5는 수 50을, 맨 오른쪽 5는 수 5를 나타내요.
똑같은 숫자라도 어느 자리에 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크기의 ‘수’가 돼요. 이것이 바로 ‘자릿값’의 마법이에요!
➡️ 예: 수 555를 보세요. 똑같은 숫자 5가 세 번 쓰였지만, 맨 왼쪽 5는 수 500을, 가운데 5는 수 50을, 맨 오른쪽 5는 수 5를 나타내요.
2. 개념 확인 퀴즈 3개
퀴즈 1. 수 254는 몇 개의 숫자로 만들어졌나요?
생각해보기: 254라는 작품을 만들기 위해 어떤 블록을 썼을까요?
정답: 3개의 숫자 (2, 5, 4)를 사용했어요.
퀴즈 2. 숫자 8과 0으로 만들 수 있는 두 자리 수는 무엇일까요?
생각해보기: 8 블록과 0 블록을 나란히 놓으면 어떤 모양이 될까요?
정답: 수 80을 만들 수 있어요. (08은 한 자리 수 8과 같아요!)
퀴즈 3. ’10’은 숫자일까요, 수일까요?
생각해보기: ’10’이 재료(블록)일까요, 완성된 작품일까요?
정답: 수예요. 숫자 1과 0을 합쳐서 만든 작품이죠!
3. 연습문제로 익히기
- 수 91은 어떤 숫자로 이루어져 있나요?
– 사용된 숫자는 무엇인가요? (답: 9, 1)
– 몇 개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나요? (답: 2개) - 수 7은 수일까요, 숫자일까요?
– 이것은 수인가요, 숫자인가요? (답: 둘 다 맞아요! 숫자 7이면서 동시에 수 7이에요.)
- 수 308에서 십의 자리에 있는 숫자는 무엇인가요?
답: 0
- 수 100은 몇 개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나요?
답: 3개
- 숫자 5, 2, 4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세 자리 수는 무엇인가요?
답: 542
- 0부터 9까지의 ‘숫자’는 모두 몇 개인가요?
답: 10개
- 수 22는 몇 종류의 숫자를 사용했나요?
답: 1종류 – 숫자 2만 사용
- 세 자리 수 중에서 가장 작은 수는 무엇인가요?
답: 100
- 내 생일이 12월 25일일 때, 날짜를 나타내는 수 25는 어떤 숫자들로 이루어져 있나요?
답: 2, 5
- 컴퓨터는 모든 정보를 0과 1, 두 개의 숫자만 사용해서 표현해요. 이 두 숫자로 수 101을 만들었어요. 이것은 몇 개의 숫자를 사용한 걸까요?
답: 3개
4. 실생활 속 수와 숫자
우리는 생활 속에서 수와 숫자를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요. 언제 ‘수’로, 언제 ‘숫자’로 쓰이는지 찾아볼까요?
- 전화번호 (010-1234-5678): 전화번호에 쓰인 것들은 양을 나타내는 ‘수’가 아니라, 전화기를 구별하기 위한 ‘숫자’들의 조합이에요. 1234보다 5678이 더 크다는 의미가 아니죠.
- 버스 번호 (100번 버스): 버스 노선을 나타내는 이름표 같은 ‘숫자’예요. 200번 버스가 100번 버스보다 2배 더 좋은 버스라는 뜻은 아니에요.
- 가격 (과자 1,500원): 과자의 가치를 나타내는 ‘수’예요. 2,000원은 1,500원보다 더 큰 ‘수’이고, 더 비싸다는 의미를 가져요.
- 나이 (10살): 살아온 햇수를 나타내는 ‘수’예요. 11살은 10살보다 1년 더 많다는 크기의 의미가 있어요.
5. 마무리 정리
- 숫자는 수를 만드는 재료(0~9)이고, 낱글자와 같아요.
- 수는 양이나 크기를 나타내는 완성품이고, 단어와 같아요.
- 똑같은 ‘숫자’라도 자릿값에 따라 다른 크기의 ‘수’가 될 수 있어요. (예: 1과 100)
- 전화번호처럼 크기와 상관없이 구별하기 위해 쓸 때는 ‘숫자’의 역할이 더 커요.
최종 정답 모음
연습 문제: 1.(9,1/2개) 2.(둘다) 3.(0) 4.(3개) 5.(542) 6.(10개) 7.(1종류) 8.(100) 9.(2,5) 10.(3개)
연습 문제: 1.(9,1/2개) 2.(둘다) 3.(0) 4.(3개) 5.(542) 6.(10개) 7.(1종류) 8.(100) 9.(2,5) 10.(3개)